본문 바로가기
건강 사전

세균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란?

by 수마일의 건강사전 2023. 12. 28.
반응형

결막염

결막염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흔한 질병입니다. 결막은 눈꺼풀 안쪽과 눈의 흰자를 덮고 있는 막입니다. 바로 이 결막에 발생한 염증 또는 각막을 결막염이라고 합니다. 결막염은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에 나타날 수 있는데요, 눈병 혹은 적안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성인, 어린이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막염에 걸릴 경우 눈이 빨갛게 되는 이유는 결막이 자극을 받아 혈관이 확장되거나 붓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결막염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각각 무엇이며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원인, 증상, 치료법

1.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원인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보통 감기 바이러스 때문에 발생하는데 감기 증상과 함께 나타나기도 하고, 눈 증상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징은 눈에서 나온 분비물이 닿은 물건을 통해 전염이 될 정도로 전염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에는 아데노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2.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증상

보통 한쪽 눈에서 먼저 증상이 나타나고 다른 쪽 눈으로  24~48시간 내에 감염이 옮겨갑니다. 감기 같은 호흡기 감염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눈이 타는듯한 통증이 있거나 모래가 들어간듯한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고 평소보다 많은 눈곱, 눈물흘림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눈이 충혈되며 결막부종, 여포, 결막하출혈등이 나기도 합니다. 

3.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치료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보통 2주 내에 자연적으로 치료됩니다.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항생제를 눈에 넣는 경우가 있고, 각막상 피하혼탁을 예방하기 위해 안히스타민/ 충혈완화제가 포함된 안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접촉에 의한 전염률이 높기 때문에 눈이나 눈 분비물을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수시로 손을 씻고 수건이나 컵 등 손이 닿거나 눈 분비물이 닿을 수 있는 물품들을 다른 사람과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예방방법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되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눈에 쉽게 전염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평소에 손을 깨끗하게 씻고, 손이 더러운 경우에는 눈을 만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렌즈를 낀 채로 수영하지 않고 결막염이 유행할 때는 수영장을 방문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성 결막염의 원인, 증상, 치료법

1. 세균성 결막염의 원인

세균성 결막염은 세균이 눈에 감염되기 때문에 일어나는데 보통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따라서 집단생활을 하는 경우 가족이나 교실 내에서 퍼지기 쉽습니다. 세균의 종류는 다양한데 눈물로 씻어질 정도의 약한 균도 있으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중증화되기 쉬운 균도 있습니다. 치료받지 않고도 치유될 수 있지만 항생제를 이용하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세균성 결막염의 증상

눈이 빨갛게 변하고 눈에서 농성 분비물 즉 끈적한 눈곱이 나옵니다. 분비물은 흰색, 노란색 또는 녹색일 수도 있으며 보통 아침에는 눈에 눌어붙어있습니다. 

3. 세균성 결막염의 치료

초기에 치료하면 증상의 지속 기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항생제를 이용하면 증상을 빠르게 완화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생제가 포함된 안약 또는 연고로 치료합니다. 

4. 세균성 결막염의 예방방법

세균성 결막염은 보통 손의 세균이 눈에 옮겨지면서 감염되기 때문에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과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는 것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콘택트렌즈를 사용할 경우 눈에 넣거나 뺄 때 손을 씻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원인, 증상, 치료법

1.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원인

알레르기는 우리 몸에 있는 여러 가지 면역세포들 중에 특정 외부 항원을 인식하게 되어 나타나는 일종의 과민 반응입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이 눈의 결막에 접촉하여 결막에 과민반응을 유발하여 발생한 결막의 염증 질환이 알레르기 결막염입니다. 동물의 털, 집먼지 진드기, 봄, 가을철 꽃가루, 먼지, 곰팡이, 화장품 등 생활 속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2.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증상

다른 결막염들과 마찬가지로 결막의 충혈이 나타나고 눈이 화끈거리는 통증과 가려움증, 눈부심등이 나타납니다. 이는 두 눈 모두에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결막 부종과 눈꺼풀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곱으로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세균성 결막염을 구분할 수 있는데요, 끈적한 노란 눈곱이 주로 분비되는 세균성 결막염과 달리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투명하고 끈적끈적한 눈곱이 분비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내에서도 여러 형태로 나뉘는데 대부분이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이고, 아토피 각결막염, 거대 유두 결막염, 봄철각결막염도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

먼지나 꽃가루, 동물의 털, 진드기 등이 항원으로 작용해서 바로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 결막염이다 가끔 비강이나 인후부의 염증도 동반되기도 합니다.

-아토피 각결막염

보통 아토피피부염과 함께 발병하는 결막염입니다. 10대 후반에서 40~50대에서 많이 발병하는데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지연성 알레르기 반응과 즉시형 알레르기 반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고 가족력이 뚜렷한 것이 특징입니다. 

 -거대 유두 결막염

이것은 비감염성 염증질환입니다. 거대 유두가 위쪽 눈꺼풀 결막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발생 원인은 소프트렌즈나 각막이식 혹은 백내장 수술 후 노출된 봉합사나 의안 등이 자극을 주어 발생합니다. 소프트렌즈 착용자의 대부분에게 거대 유두 결막염이 발생하기 때문에 소프트렌즈 착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봄철 각결막염

봄철 각결막염은 대개 10세 이전에 발병하고 사춘기쯤 사라지며 남자에게 더 많이 나타나고 가족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토피나 습진 천식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치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을 없애는 것이 확실한 방법이지만 정확한 항원을 찾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에 초점을 둡니다.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첫째, 원인이 되는 물질을 피하는 방법입니다. 알레르기 검사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보통은 생활환경이나 경험을 통해 유추합니다. 둘째, 약물치료입니다. 약물치료에서는 스테로이드 점안제, 항히스타민제, 비만세포안정제 등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이중 가장 대표적인 알레르기 치료약물은 항히스타민제입니다. 염증유발 물질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보통 눈에 넣는 점안제로 처방되고 심한 경우에는 먹는 약으로 처방됩니다. 먹는 항히스타민제의 부작용은 졸리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가려움증이 알레르기 결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인데 눈을 비비는 대신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예방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집안의 곰팡이 성장을 막고 꽃가루가 원인일 경우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는 외출을 삼가고 창문을 닫아놓으며 외출 후에는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침구를 자주 털어주고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야 합니다. 

 

결막염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입니다. 가장 쉬운 예방 방법인 손 깨끗이 씻기를 생활화하여 결막염을 예방합시다. 

반응형